아기의 빠는 욕구를 손가락 대신 만족시켜 주는 것이 공갈 젖꼭지입니다. 이 글에서 공갈 젖꼭지를 아기에게 물리면 의학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이 아닌지 의문을 가지는 부모님이 미리 알아두면 좋은 공갈 젖꼭지 장단점, 사용기간, 주의할 점까지 모두 정리해서 알려 들리겠습니다.
1. 공갈 젖꼭지 장단점
(1) 장점
어린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를 물리면 빨고 싶어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고, 손가락 빨 때 생기는 손가락의 염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앓이와 같은 영아산통을 줄여주기도 하며, 정서적으로 안정을 줍니다.
(2) 단점
모유를 먹는 아기라면 공갈 젖꼭지를 함부로 사용하게 하면 안 됩니다. 특히 4~6주 이전의 아기에게 공갈 젖꼭지를 사용하면 엄마 젖을 안 빨려는 유두혼동이 생길 수 있고, 모유 양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그 이후에도 신중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젖을 일찍 끊게 될 위험이 있습니다.
필요 이상 항상 공갈 젖꼭지를 입에 물려 두면 옹알이하는 아기 입에 마개를 막아 두는 것과 마찬가지가 되어 언어발달에도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 돌까지 지나치게 공갈 젖꼭지를 많이 빠는 경우 치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영구치가 나는 만 6세가 넘도록 공갈 젖꼭지를 빨면 영구치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언제까지 사용하게 해야 할까?
(1) 분유 먹는 아기라면 생후 6개월 전까지는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6개월 이전이라도 아기가 빨고자 하는 욕구가 없는데 단지 운다는 이유로 공갈 젖꼭지를 계속 물리면 필요 이상으로 의존하게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2) 생후 6개월 이후에는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게 해야
간혹 아이가 커서도 공갈 젖꼭지를 계속 빨아도 만 6세 이전에 중단한다면 아이에게 의학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아이가 빨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면 무리하게 끊게 하지 말고 좀 더 빨려도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의 아이는 더 재미있는 일에 관심을 갖게 되어 저절로 공갈 젖꼭지를 끊게 됩니다.
3. 주의할 점
(1) 아기가 배가 고파서 울 때 공갈 젖꼭지를 물려서는 안 됩니다.
아무것도 안 나오는 공갈 젖꼭지에 아이가 화가 나서 분유 등을 잘 안 먹을 수 있습니다.
(2) 물고 자는 습관은 곤란합니다.
자다가 물고 있던 공갈 젖꼭지가 빠지면 자꾸 잠이 깰 수 있어서 물고 자는 습관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다가 빠진 공갈 젖꼭지를 아기 스스로 입 안에 다시 넣을 수 있다면 억지로 떼는 것보다는 차라리 그냥 물리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3) 소독이 정말 중요합니다.
생후 6개월 이전의 아기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공갈 젖꼭지를 잘 삶아서 소독해야 나쁜 균에 감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간혹 바닥에 떨어진 공갈 젖꼭지를 손으로 한 번 쓱 닦고 아기 입에 물리는 엄마가 있는데 절대 그래서는 안 됩니다.
(4) 아기 목에 걸어주면 안 됩니다.
아기가 잘 떨어뜨린다고 공갈 젖꼭지를 줄로 묶어 아기 목에 걸어주면 질식사의 위험이 있어 절대 안 됩니다.
(5) 반드시 시중에서 구입해서 써야 합니다.
빈 젖병의 젖꼭지 뒤를 휴지로 막아서 공갈 젖꼭지 대신 사용하는 엄마도 있습니다. 이렇게 뒤를 막은 일반 젖꼭지를 아기에게 빨게 하면 아기가 공기를 들이마실 수 있는데, 공기를 마시면 아기에게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4. 아이들이 손가락을 빠는 이유는?
(1) 그렇게 염려 안 해도 됩니다.
손가락이나 공갈 젖꼭지를 빨아도 아이에게 의학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의 공통적인 견해입니다. 아이가 손가락을 빨더라도 낮에 잘 놀고, 다른 아이들과 관계가 원만하고, 잘 때나 심심할 때나 배고플 때나 피곤할 때만 간혹 손가락을 빠는 정도라면 그리 염려할 것은 없습니다.
(2) 손가락 못 빨게 하는 좋은 방법은?
- 친구랑 매일 열심히 놀게 해주면 저녁에 잘 때 손가락을 적게 빨게 됩니다.
- 좀 큰 아이의 경우 껌을 씹게 하면 손가락을 덜 빨기도 하지만 어린 아기들은 삼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검을 주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