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타치온, 세포 내 파수꾼이자 비타민C 도우미!

글루타치온은 유해 대사산물을 처리해 내는 세포 내 파수꾼이자 산화된 비타민C를 환원 형태로 전환하는 도우미 역할을 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글루타치온이 간에서 유독한 대사산물 처리하기 위해 왜 필요한지 그리고 비타민C를 어떻게 돕는지 등 글루타치온의 인체 내 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글루타치온이란?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은 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라이신, 이상 세 가지 아미노산이 펩타이드 결합으로 이루어진 단백질입니다. 글루타치온은 간에서 70%, 신장에서 15%, 폐에서 15% 체내 합성됩니다.

강력한 항산화 역할 때문에 ‘마스터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항산화제의 조절자 역할을 합니다.

2. 간에서 하는 역할은?

글루타치온

아세트아미노펜인 타이레놀 사용 설명서를 보면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이 약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람이 이 약을 복용하면 간 손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라는 주의 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타이레놀을 많이 복용하는 사람 중에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이 과음하면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타이레놀의 대사 과정이 술에 의해 교란되면서 간에 유독한 타이레놀 대사산물이 많이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이때 글루타치온은 간에서 생겨나는 유독한 타이레놀 대사산물을 무독성으로 처리해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세포 내에 증가한 유독성 대사산물을 처리할 만큼의 글루타치온이 존재하지 않으면 타이레놀 대사산물이 간세포를 죽음으로 몰고 가기 때문에 술을 마시면 타이레놀을 복용하지 말라는 까닭이 여기에 있습니다.

3. 비타민C 도우미 역할을 한다!

비타민C

비타민C는 인체 내에서 산화와 환원을 반복합니다.

자신이 전자를 내주고 산화하는 항산화제로서의 모습이 있는가 하면, 산화된 비타민C가 다시 전자를 가져와 환원형의 온전한 비타민C가 되돌아가려는 모습도 가지고 있습니다.

비타민C가 환원 형태로 건널 수 없는 강이 있는데, 바로 ‘적혈구’‘혈액뇌장벽’입니다.

적혈구와 혈액뇌장벽을 들어갈 수 있는 비타민C의 형태는 산화된 비타민C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때 글루타치온의 도움을 받아 환원형으로 전환되어 적혈구를 보호하고 뇌세포 속에서 각종 호르몬 생성과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에 관여해 강력한 항산화제로 활동합니다.

4. 건강하게 먹는 방법은?

글루타치온을 섭취할 때 비타민 B2나 셀레늄이 들어있는 채소 육류 등을 함께 섭취하면 글루타치온의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의 부작용에 대해서 특별히 알려진 것은 없지만 다만 글루타치온은 우유 단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유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