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 저혈당이란 식후 혈당이 급격히 떨어져 졸리거나 무기력증을 동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식후 자주 졸거나 피로하면 식곤증 또는 춘곤증으로 가볍게 넘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우리 몸 췌장 기능이 고장이 나 당뇨병 전단계에 이미 들어설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절대 가볍게 넘기면 안 됩니다.
1. 당뇨병 전단계 인구가 1,500만 명
우리나라는 당뇨병을 앓는 인구가 500만 명이 넘기 때문에 당뇨병 전단계 인구까지 합하면 2,000만 명이 넘습니다. 이는 30대 이상 10명 중 4명, 65세 이상 2명 중 1명에 해당하는 꼴로 당뇨병 환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2. 무서운 당뇨 합병증
당뇨는 당뇨 자체보다 당뇨 합병증이 무서운 병입니다. 대표적인 당뇨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잇몸질환
- 발기부전
- 알츠하이머 치매 뇌 질환
- 실명에 이르는 당뇨망막병증
- 혈액 투석으로 진행되는 신장 질환
- 다리 절단으로까지 이어지는 신경장애
- 뇌졸중 및 심근경색
3. 반응성 저혈당은 왜 생길까?
식후에 우리 몸속 췌장에서 적절한 시간에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당을 서서히 내려야 정상인데, 반응성 저혈당은 췌장이 고장이 나 인슐린이 적절하지 않은 시간에 갑자기 많이 분비되어 혈당을 급격히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이는 당뇨병 초기인 당뇨병 전단계에 들어섰음을 의미합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분비되어 혈액의 당을 세포로 이동시켜 우리 몸속 혈당을 일정하게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슐린 호르몬 분비가 고장 나면 당뇨병에 걸립니다.
4. 저혈당 증상
대표적인 저혈당 증세는 졸림, 수면, 발한, 떨림, 피로감, 공복감, 불안 및 초초, 두통 등이 있으며 심하면 경련, 의식 소실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혈당 스파이크
혈당 스파이크는 공복과 식후 2시간 사이에 혈당이 급격히 치솟는 현상을 말합니다.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는 사람은 처음에 혈당이 갑자기 올라갔다가 인슐린 과분비로 갑자기 혈당이 내려가는 반응성 저혈당 현상을 같이 겪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6. 반응성 저혈당 알아보는 방법
반응성 저혈당이나 혈당 스파이크를 알아보는 방법은 연속혈당기를 구입해서 집에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7. 반응성 저혈당 예방법
반응성 저혈당 증세가 있으면 무조건 관리해야 합니다. 당뇨 전단계에 있어도 잘만 관리하면 당뇨병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 식후에 앉아 있지 말고 최소 10분 이상 걷는 게 제일 좋습니다.
- 음식은 갈아서 먹는 것은 최대한 피하시고, 면류, 빵, 정제 탄수화물, 액상과당, 음료수는 가급적 자제하세요.
- 야채나 샐러드를 먼저 먹는 등 식사 순서를 바꾸세요.
- 근력운동은 무조건 해야 합니다. 근육은 몸속 혈당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이 많으면 혈당이 치솟는 것을 막습니다.